취업사기 신고 가능 여부#177

2022-02-10 임OO

제가 지원했던 직무와 다른 부서와 업무를 줬는데 취업사기로 신고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온라인몰 MD로 지원하고 합격하여 들어갔으나 온라인몰 MD 업무가 아닌 지속적으로 대부분 CS업무를 배정하여 줬습니다. 근로계약은 근무부서: 경영지원팀 / 담당업무: 사무, 주문접수, 게시판관리, 고객상담, 경리보조, CS응대, 택배작업, 제품포장, 제품운반, 마케팅, 광고관리, 마케팅관리, 재무, 청소등 온갖 업무를 다 포함된 상태에서 작성된 상태입니다.
이후 MD업무를 요청했지만 회사에서는 MD팀이 별도로 없고 추후에 팀 개설할 예정이며 MD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CS업무를 먼저 해야한다면서 계속 미루고 미뤄 1년 3개월 근무끝에 결국 퇴사하였습니다.
경력증명서를 요청하여 확인 해본 결과 경영지원팀에 담당업무는 사무, 접수, CS로 되어 있었습니다. 담당업무로 온라인몰MD나 온라인몰 관리를 추가해달라고 하였으나 애초에 저를 MD로 뽑지 않았다면서 거절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자료는 채팅내용, 녹취, 문서가 있는데 갖고 있는 자료를 어떻게 정리하고 어떤 점을 보완해야 취업사기로 신고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임OO 님 문의에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은평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입니다.
결론은 현재 입사 이후 1년 3개월이 더 지난 시점이어서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근로계약보다 미달한 근로조건일 경우 손해배상 즉지계약해지 등이 가능하나, 시일이 너무 지났고 MD업무 자체가 '미달'인지도 검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경력증명서에 근로자가 원하지 않는 부분을 기재하면 안 되나, 실제 하지 않은 업무를 했다고 기재해달라고 할 수 없어 추가 기재도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더 궁금하신 상황은 02-6952-1875로 문의해주세요.
Loading...